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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 하늘 천天 자는 푸르지 않습니까?
마을의 어린애에게 천자문을 가르쳐 주는데, 게으름을 피우며 읽기를 싫어하기에 한마디 나무랐더니,
그 애가
“하늘을 보니 푸르고 푸른데 ‘하늘 천’(天) 자는 왜 푸르지 않습니까? 이 때문에 천자문 읽기가 싫은 겁니다.”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?
이 아이의 총명함은 한자를 만들었다는 중국의 창힐을 기죽게 할 정도입니다.
어떠한가?
18세기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태두 연암 박지원선생,
창의란 무엇인가?
아이가 눈으로 본 하늘과 글로 본 하늘이 다름을 이야기할 그 때, 비로소 새로운 시작, 창의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 아닐까?
선생은 18세기 조선사회의 르네상스적 변화, 북벌과 북학의 행간에서 사유와 방법론의 갈등을,
옛것을 본받는 일과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일에 대하여 아이의 눈을 빌어서 우리에게 답하였던 것임이라.
역시 연암이다.
#연암(燕巖) 박지원(朴趾源) 초상. 박지원의 손자인 박주수(朴珠壽) 그림, 경기문화재단 소장
#연암박지원 #연암집
#법고창신法古創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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